어서 와 이런 추천은 처음이지?
지금부터 내가 게이밍 모니터를 추천해 보겠다. 특정 제품은 아니다. 결과는 특정 제품으로 선택할 수 있길 바란다.
시장에 있는 모니터 종류가 무수히 많이 있어 선택 장애가 생김과 동시에 이 글을 보러 오게 되었을 것이다.
모니터가 고장 나서든 PC를 새로 사서든 모니터 사는 당신이 고려해야 하는 점은 바로 '건강'이다.
뜬금 갑자기 이놈 헬스 트레이너인가 싶기도 하겠지만, 당신에게 맞지 않는 모니터로 잃을 수 있는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그냥 저 게임할 때 쓰는 모니터 사러 왔는데요" 이런 가벼운 생각은 접어두자.
FPS 슈팅게임을 하더라도 올바른 자세에서 나오는 에임은 흔들리지 않는다. 그 올바른 자세의 첫 번째 스탭이 바로 모니터이기에 몇 년을 사용할 모니터를 잘못 골랐다가는 거북목을 야기할뿐더러 키보드와 마우스의 손목 각도에도 지장을 줘 손목 터널 증후군도 발생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추천하는 옵션을 선택하지 않았을 때 당신은 시력 손실이 가속화가 될 것이다.
게이밍 모니터 고를 때 고려하면 좋은 옵션은?
무수히 많은 모니터가 있지만 꼭 챙겨가야 하는 옵션이 있고, 있으면 좋은 옵션이 있다. 내가 제일 중요시하게 보는 모니터 옵션은 바로 픽셀피치이다. 픽셀은 무엇인가? 색을 표현하는 점의 크기로 이 픽셀이 작을수록 동일한 공간 안에 찍히는 점의 개수가 많아져 표현되는 그래픽의 명확도가 좋아지고 눈의 피로도는 감소함과 동시에 게임에 반응속도를 높일 수 있다.
눈으로 보고 반응하는 우리는 사람이기에 빨리 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확인 후 저게 어떤 물체인지 인지하는 뇌의 인지 작업 또한 빨라야 하겠다. 사람은 잘 보이지 않을 때 저게 머지? 하고 고개를 앞뒤로 왕복하게 된다. 짧은 순간 이겠지만 자세의 흐트러짐과 내 캐릭터는 헤드샷 맞고 바닥과 친해져 있을 것이다. 그만큼 픽셀 차이로 오는 손해가 한두 가지가 아니다.
그럼 어떤 픽셀피치 사이즈를 추천하느냐 하면, 0.181mm 이하 제품을 추천한다.
추천 0.181mm 이하 픽셀피치
FHD 나 4K UHD까지 0.181mm 픽셀의 모니터는 존재한다. 다만 4K UHD 모니터를 100% 활용하기 위해선 PC 사양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에 고민은 해볼 필요가 있다.
선명하게 잘 보이는 모니터라도 그래픽의 성능이 뒷밫혀주지 않는다면 프레임 드롭으로 이어져 게임을 하기 힘들어진다. 그렇다면 우리는 FHD 모니터로 사용할 것인지 PC 업그레이드를 생각해 4K UHD를 사용하더라도 게임할 땐 FHD로 옵션을 내려 사용할 것인지 타협을 해줘야겠지만 나는 4K UHD를 추천한다. 이유는 게임 이외에 영상미를 위해서다.
유튜브에서도 4K UHD를 넘어서 8K까지 보여주는 영상들이 있다. 날이 갈수록 더 늘어날 것이다. 이런 콘텐츠를 포기하면서까지 FHD 게이밍 모니터를 사용할 필요성이 있는가 이다.
추천 32인치 모니터
추천 옵션으로 27인치나 32인치나 금액차이는 별로 안 난다. 32인치 모니터를 안 써봤다면 이번에 써보자. 그래 내가 32인치 모니터를 쓴다. 0.181mm에 픽셀을 가지고 있는 32인치 모니터는 신세계다. 마냥 좋다. 하루하루가 행복하고 말로 표현 못할 만족감을 선사해준다. 스트레스 해소와 더불어 마음에 안정과 정신건강에 특효다. 32인치 모니터에 추가 옵션을 추천하자면 테이블은 깊이 800(80cm)을 추천한다. 처음에 32인치 사이즈의 모니터를 처음 접한다면 기존의 포지션에서 너무 대형이라고 다가올 수 있다. 그래서 평균 PC테이블 깊이인 600(60cm)에서 더 늘려주면 시야 거리가 늘어남으로 인한 눈 건강을 신경 써줌과 동시에 테이블의 여유로움과 PC 하면서 먹는 간식과 라면 타임의 풍족함을 더해줄 수 있다. 이와 함께 모니터 암을 설치해 준다면 금상첨화가 될 것이다.
추천 최대 주사율과 응답속도
우리는 게이밍 모니터를 고르고 있다. 다들 알다시피 사람이 시각적으로 화면의 끊김을 느낄 수 없게 자연스러운 동작 표현을 보게 해주는 최대 주사율은 3 자릿수는 되어야 한다. 보통 최대 주사율 144 헤르츠를 사용을 추천한다. PC에서 200 FPS를 보내주더라도 모니터에서 60Hz로 60밖에 뽑아낼 수 없다면 프레임의 막대한 손실과 가슴 답답함으로 인한 심근경색과 고혈압 및 샷건 치다 깁스를 하게 될 수도 있게 된다. 이건 누구나 알아야 하는 기본 중에 기본이다. 그래서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 한 번 더 언급하고 넘어간다. 응답속도 또한 모니터에 잔상이 적어지는 낮은 숫자의 응답속도를 가진 모니터를 선택하자.
추천 게이밍 모니터 순위
이제 우리는 선택의 기로에 있다. 추천 옵션을 가지고 있는 모니터는 제조사 브랜드 패널 종류 밝기 AS 등 다 떠나서 가격을 봐야 한다. 내가 추천하는 모니터 옵션의 가격대는 60만 원 중반부터 130만 원대로 형성되어있다. 현재 기술력과 추가 옵션들의 차이로 인한 가격으로 1년 2년 후에는 가격 대비 더 좋은 제품이 나올 수 있겠지만 우리는 건강을 생각해 이만한 가격을 지불해서 사용할 필요성이 있다.
어느 것 하나 포기하거나 양보할 수 없는 주옥같은 옵션들이다. 꼭 챙겨서 삶의 질이 높아지길 바란다.
댓글